부품 – 가변저항, 반고정저항

가변저항이나 반고정 저항은 고정저항과 달리 저항값을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부품입니다. 가변저항은 볼륨이라고도 부르며 소리의 크기를 변경하는데 많이 쓰입니다.가변저항에는 스위치가 같이 달려있는 경우가 있어 전원 스위치의 역할도 하면서 소리조절 기능도 같이 수행합니다. 또 2련 볼륨이라고 하여 같은 규격의 볼륨이 두개가 붙어 있는 부품도 있습니다. 두대의 앰프를 제작하여 볼륨조절을 한번에 하고 싶을 때 2련 볼륨을 쓰면 해결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두개의 볼륨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변저항의 그림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자기호는 가변저항과 반고정 저항 모두 VR로 사용합니다.

가변저항의 그림기호

가변저항의 그림기호

반고정 저항은 한번 값을 정하면 거의 변하지 않는 곳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LED의 밝기를 조절한다거나 벨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등 한번 값이 정해진 후 거의 변하지 않는 곳에 사용합니다.

다음은 다양한 모양의 가변 저항과 반고정 저항입니다. 여러 가지 모양이 있으므로 제작하는 기기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러 가지 가변저항의 모양

여러 가지 가변저항의 모양

①번은 같은 규격의 볼륨이 두개 붙어있는 2련 볼륨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다리가 6개임을 알 수 있습니다.

②번과 ③번은 반고정 저항입니다.

④번은 소형 라디오에 사용되는 스위치가 내장된 가변저항 입니다.

가변저항이나 반고정 저항은 고정저항에 비하여 많이 사용하지는 않지만 완성된 기기에서 외부로 노출되어 사람과 접촉하는 부품중의 하나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